
(일단 잡설)
블로그를 쓰기 시작한지 벌써 한 달이 넘었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잠시동안 운영했었죠.
그 후 알게된 사실...
" 네이버는 조회수가 참 혜자로운 블로그였구나 "
네이버와는 달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주일이 넘도록 조회수가 0...
0이라니...제로라니...
제대로 충격이었습니다 하하^^;
아무리 내가 배움을 기록하는 공간이라지만,
단순 일기장도 아니고 인터넷에 공유하는 글이잖아요?
그런데 힘이 조금 빠지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그 때 조금 알아본 결과,
티스토리는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서
검색이 되게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코 조회수는...
네이버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잡설은 여기까지)
.
.
.
그래서 또 SEO 최적화를 위한 이미지 넣기를 검색해보았습니다.
몰랐는데...올리는 이미지도 최적화를 해야 검색이 잘된다고 하더라구요?
(나는 이제까지 뭘한거지;;)
여러분들도 혹시 이미지를 그냥 캡처해서,
복사 붙여넣기로 넣지 않았던가요?
따로 파일을 관리하지 않는가요?
(그렇다면 여러분들도 저처럼 블로그...초보..일 확률..)
왜 이미지 최적화가 필요하며,
SEO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찾아본 정보를 공유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분들만 따라오시죠^^
이미지 최적화란
이미지 최적화는 단순히 멋진 사진올 올리는 것을 넘어서,
검색 엔진이 이미지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빠르게 로딩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은,
여러분들이 블로그 글을 쓸때 이미지를 넣으면,
구글은 이미지의 크기, 용량, 파일명 등을 고려해서 보는 사람에게 노출을 더 잘 시켜줍니다.
노출을 잘 시켜주고, 또한 그것을 넘어서서 체류 시간을 길게 해주죠.
아무래도 블로그 노출 또한 경쟁이니... 최대한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이미지를 넣어주는게 유리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종류
1. 파일명
검색엔진은 우선적으로 이미지 파일명을 보고 해당 이미지의 내용을 추측합니다.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의미없는 파일명은 검색이 될 확률이 낮아지고,
핵심 키워드를 포함한 파일명은 이미지 검색 유입에 큰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저에게 사진이 한 장 있습니다.
겨울에 수봉공원에서 강아지 산책을 시켜주는 사진입니다.
파일명은 그냥 캡처로 올릴 경우,
의미 없는 날짜, 숫자 조합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이것을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변경 전 : 20250612.png (나쁜 예)
변경 후 : 수봉공원-겨울-산책-강아지.png (좋은 예)
왜 이렇게 바꾸어 주어야 할까요?
이미지는 정보의 시의성과 맥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즉 이 정보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는 거죠.
물론 일반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날짜가 중요한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년도에 아이폰 모델을 비교한다거나,
연말행사 년도를 특정하는 이미지의 경우에는 날짜 정보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팁.
검색엔진은 공백보다는 하이픈을 좋아합니다. (이유는 몰라요;)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봉공원 겨울 산책 강아지.png (X) → 수봉공원-겨울-산책-강아지.png (O)
2. Alt 텍스트 (대체 텍스트)
Alt 텍스트는 이미지가 로딩되지 않을 때나,
시각장애인용 스크린 리더가 사용하는 텍스트로 이미지 내용을 설명한다고 합니다.
검색엔진이 파일명으로 먼저 검색을 하고나서 맞지 않거나 애매한 경우, alt 텍스트로 검색을 합니다.
즉, 이미지로 검색하는게 아니라 텍스트 기반으로 이미지의 주제를 판단하죠.
전 이게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대체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요?
이미지 툴바 박스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나옵니다. (이런게 있다니??)
어떻게 입력을 해야 할까요?
텍스트 기반으로 검색을 해야 하다보니 더 정확하게, 서술적으로 적어주어야 합니다.
ex) 겨울에 수봉공원에서 산책 중인 검은색 푸들 강아지
3. 캡션
이미지 아래에 표시되는 텍스트로,
독자에게 이미지의 맥락과 감성을 전달하여 체류 시간을 늘려줍니다.
중요도는 파일명과 alt텍스트보다는 떨어지지만,
간접적으로 SEO 최적화에 도움이 되죠.
어떻게 적을까요?
자연스럽게 적으면 됩니다.
ex) 수봉공원에서 겨울 산책을 즐기는 사랑스러운 강아지
4. 이미지 용량
페이지 로딩속도는 SEO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용량이 큰 이미지는 페이지 로딩을 지연시키고, 그 결과 사용자 이탈율이 증가할 수 있죠.
Google Core Web Vitals와 같은 속도 관련 지표들은 전체 SEO 순위에 큰 영향을 줍니다.
1초만 로딩이 지연되어도 이탈률과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코어 웹 바이탈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본 결과,
이미지 한 장의 용량은 500KB 이하로 압축해서 사용해야 최적화에 좋다고 합니다.
PNG과 용량이 적으니 JPEG보다는 유리하죠.
5. 이미지 해상도
해상도는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 실제 픽셀 크기 입니다.
높은 해상도는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유발해 최적화에 문제를 일으키죠.
어느 정도가 적절하냐면은...
가로 800 ~ 1200 px 정도의 해상도가 가장 유리하다고 합니다.
6. 이미지 주변 텍스트와 배치
이미지 바로 옆에 있는 텍스트는 검색엔진에게 중요한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미지와 관련한 문장이나 단어가 인접해 있다면,
검색 엔진은 해당 이미지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고, 관련 키워드와 연광성을 높게 평가합니다.
이미지를 배치하고, 이미지를 설명하는 내용을 적어준다면 조금 더 최적화에 유리합니다.
이미지가 SEO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종합)
결국 이미지는 사용자 경험, 페이지 속도, 접근성 등 다양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빠른 로딩속도 : 낮은 이탈률과 높은 사용자 만족도 (이미지 해상도, 용량 조절)
검색엔진 최적화 : 파일명과 ALT텍스트로 이미지가 제대로 인덱싱되어 트래픽 증가
사용자 몰입도 : 캡션과 주변 텍스트를 통한 체류시간 증가
자동화 하는 방법은 없을까?
앞으로 우리가 블로그 글을 한 두번 쓰고 말것도 아닌데요...
이미지 최적화를 해준다고 그때마다 신경쓰고, 시간을 소요해야 한다니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완전 자동화 하는 방법은 저도 찾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반자동화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명을 상세화 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HTML 코드를 건드려서 자동으로 ALT 텍스트가 입력이 되게 바꿔주고,
이미지 압축을 API 연동을 통해 자동으로 해주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
.
.
오늘은 이미지 최적화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 동안 블로그를 너무 쉽게 알았네요 ^^;
조만간에 자동화 하는 방법에 대해 시도해보고,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공유해보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길...!